2013년 9월말 현재 백화점 1개소(일산점)와 할인점 1개소(서울 신촌점)을 운영 중에 있고, 종속회사는 수지 동천동에서 상품 도소매업을 영위하고 있는 (주)그랜드유통이 있음
동사의 전국적 시장점유율은 선두 3개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이나, 점포의 위치 특성을 십분 활용하여 적극적인 지역밀착형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매출구성은 상품 85.96%, 기타 10.59%, 호텔사업 3.44%으로 구성
1. 일반적 사항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지배회사가 영위하는 주요 사업은 상품 도.소매업이며, 종속회사의 주요 사업은 관광호텔업과 골프장운영업이며 일반적인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배회사의 내용
그랜드백화점주식회사(이하 "지배기업")는 1979년 4월 27일에 설립되어 1개의 백화점과 1개의 할인점을 운영하고, 주택건설사업, 웨딩컨설팅 및 예식장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배기업은 1993년 11월 4일에 한국거래소가 개설하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지배 기업의 수권주식수는 40,000천주(1주당 금액: 5,000원)이고 지배기업의 발행주식총수와 납입자본금은 각각 4,820,000주와 24,100,000천원이며, 주요 대주주는 정도진흥기업(주)(지분율: 20.13%) 및 김만진 대표이사(지분율: 7.66%)입니다.
(2). 종속회사의 내용
종속회사 (주)호텔그랜드유통은 1979년 8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관광호텔업을 주업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분기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주요 대주주는 그랜드백화점(주) (71.64%)입니다.
종속회사 부국관광(주)는 골프장운영업을 주목적으로 하여 1989년 12월에 설립되었고, 당분기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주요 대주주는 그랜드백화점(주) (47.63%), 정도진흥기업(주) (25%)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향후 골프장 및 종합레저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 사업의 개요
□ 유통산업(지배회사)
(1). 산업의 특성
국내 소매시장규모는 외환위기 이후 중소형 백화점들의 도산과 M&A 에 의한 영향으로 3~4개의 강력한 소매업체들이 각 업태별로 과점적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백화점은 롯데, 신세계, 현대의 Big3, 할인점은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의 Big3,편의점은 CU, 세븐일레븐, GS25, TV홈쇼핑은 GS홈쇼핑, CJ 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소셜커머스는 쿠팡, 위메프, 티몬 등 대규모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홈쇼핑, 모바일쇼핑 등이 소매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온라인 몰 및 소셜커머스 등 전자상거래업체의 성장은 계속되고 있는 반면에 백화점외 오프라인몰은 장기적인 저성장 기조에 따른 소비경기 침체와 시장포화로 인한 경쟁 심화, 유통시장환경의 변화 등으로 성장률이 둔화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향후 국내 유통산업에 있어 백화점은 Big3 체제가 심화되고 할인점은 대형 유통업체중심의 전국적인 다점포화의 영향으로 지방업체, 재래시장, 자영업자 등의 중소형 소매업체들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업태별 구분이 모호해짐에 따른 업태간 경쟁 및 대형업체의 다점포화에 따른 상권경쟁의 심화가 대형 M&A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익성 위주의 내실경영체제의 확립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형할인점의 급속한 성장은 시대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Needs에 적절히 부응한 결과로서,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기호가 전통적인 유통사업의 영역을 탈피한 엔터테인먼트 복합쇼핑몰, 프리미엄 아울렛, 인터넷홈쇼핑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측되어 이에 대응한 전략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고, 일부 대형유통업체들이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등, 신성장동력 마련에 대비하고 있어 국내 유통산업의 꾸준한 성장이 기대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향후 백화점 및 할인점은 수도권 신도시 및 지방 신흥상권을 중심으로 신규 출점을 시도하면서 지속적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며, 조직내부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상실한 군소 업체들과의 다양한 전략적 제휴 혹은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의 경제와 효율 극대화를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소비의 질적 향상은 백화점 및 할인점 산업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이란 기대를 가늠케 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백화점은 생활내구제로부터 명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러한 백화점의 경쟁력은 브랜드 인지도 및 Buying Power, 그리고 양질의 상권 확보에 있습니다. 판매상품의 주력상품은 단연 의류 및 잡화를 중심으로 하는 패션상품인데 여타의 유통업태에 비해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할인점의 주력 상품은 의식주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필수품인만큼 여타의 소매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계절적으로 봄,가을,겨울의 판매액이 여름(비수기)철의 판매액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국내 소매유통업의 시장구조는 선진국형으로 전환되는 추세로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슈퍼마켓, 홈쇼핑 등 기업형 유통업체들은 재래시장 영역을 침투해가면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고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신규점포의 확대, 대기업들의 진입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바탕으로 한 신뢰성 구축, 적극적인 판촉활동 및 대규모 마케팅을 통한 고객확보 등,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동종업태 뿐만 아니라 이종업태간 경쟁양상이 더욱 더 심화돼 경쟁비용 증가가 불가피한 실정으로 업태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과점화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업태별 구분이 모호해짐에 따른 업태간 경쟁 및 대형업체의 다점포화에 따른 상권경쟁의 심화가 대형 M&A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익성 위주의 내실경영체제의 확립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5).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구 분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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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 대형 유통업체의 셔틀버스 은행 전면 금지 |
주차장법 | 지자체장은 신규 건축물의 부설주차장 설치로 인하여 교통의 혼잡을 가중시킬 수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부설주차장의 설치를 제한 |
도시교통정비촉진법 | 도시교통정비지역 안에서 교통유발의 원인이 되는 시설물의 소유자 또는 사업의 경영자는 교통유발부담금을 부담 |
재래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
지자체장은 대규모 점포를 운영하는 자에 대하여 그 주변 시장 과의 협력 요청 가능 |
유통산업 발전법 | 대규모 점포를 개설하고자 하거나 전통상업 보존구역에 준 대규모점포를 개설하고자 하는 자는 영업을 개시하기 전에 지식경제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시장, 군수, 구청장에 게 등록 |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
대기업 등이 음,식료품 위주 종합소매업을 인수 개시 또는 확장 함으로써 중소기업 경영안전에 현저하게 나쁜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될 때에는 중소기업 자치 단체는 중소기업청장에게 사업조정 신청 가능 |
대규모 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 대형유통업체의 정당한 사유 없이 납품업자에게 상품대금 감액, 반품과 같은 불공정행위를 할 수 없다. |
□ 호텔사업(종속회사)
(1). 산업의 특성
- 경제 성장에 따른 부의 확대와 국제교류 증가에 따라 성장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업종의 하나로서 굴뚝없는 산업, 고부가가치 산업, 고용효과가 큰 자본집약적인 산업임
(2). 경쟁요소
- 국내 관광호텔은 완전 경쟁상태로서 서비스, 시설, 위치가 주요 경쟁요소임
- 장기적으로 중국, 일본, 동남아 관광객의 증가에 따른 비즈니스호텔의 신규공급이 지속되고 있음.
(3). 정부의 규제 등
- 관련법령 : 관광진흥법, 식품위생법 등
□ 골프장운영업(종속회사)
(1). 산업의 특성
- 국내 레저시장은 주 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여가시간의 확대, 국민소득수준의 향상, 핵가족화, 소자녀화에 따른 여성들의 레저활동 증가, 경제력있는 은퇴 고령층의 확대, 라이프스타일의 서구적 변화, 한류열풍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들의 지속적인 증가 등에 따라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경쟁요소
- 골프리조트의 경우, 골프장과 리조트 건설에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는 점과 골프장 부지에 대한 인허가 및 사업승인 등에 대한 각종 규정 등으로 인해 골프산업은 신규진출이 어려운 진입장벽이 있어 신규업체에게는 어려움으로 작용하나 기존 업체는 안정적으로 경영할 수 있다는 잇점으로 작용합니다.
(3). 정부의 규제 등
- 골프 산업은 관광진흥법, 체육시설 설치 이용에 관한 법률,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국유재산관리법 등의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
3.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지배회사는 1979년에 설립된 이래 백화점 및 할인점 등 소매유통업을 전문으로 영위하고있는 중견 유통업체로서 2016년 9월말 현재 백화점 1개소(일산점)와 할인점 1개소(서울 : 신촌점)을 운영중에 있고, 주택건설사업, 웨딩컨설팅 및 예식장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 (주)호텔그랜드유통은 1979년 8월 10일에 설립되어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종로구 관수동에서 관광호텔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부국관광(주)는 1989년 12월에 설립되어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경기 가평군 가평읍 승안리 일대에 골프장 및 종합레저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그랜드백화점(주)가 영위하고 있는 백화점 및 할인점 영업은 크게 서울 등 대도시상권과 지방상권으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대도시 상권은 현재 백화점 빅3(현대,신세계,롯데) 및 할인점 빅3(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의 과점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지방도시 등 지역상권은 각 상권마다 지역토착백화점 등 군소 백화점이 지역밀착형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전국적 시장점유율은 선두 3개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이나, 점포의 위치 특성을 십분 활용하여 적극적인 지역밀착형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정확한 추산이 어려워 기재를 생략합니다.
(3). 시장의 특성
주요 취급상품은 음식료품 및 일반생활용품으로 저가격의 실속상품을 선호하는 소비
자들이 주요 고객층이나, 소득수준의 향상 및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 인구구조의 변화 및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등 으로 점차 할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다양한 상품구색과 편의시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할인점을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대형할인점 Buying Power 확대 및 중소유통업 조직화로 인한 제조업과 유통업간의 경쟁이 지속되고 ,도심형 수퍼마켓이나 초저가 생활용품 전문점 등 보다 소규모이면서 접근성이 좋은 신업태가 등장하여 중소형 할인점과 경쟁 국면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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