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1일 월요일

승자의 안목 고전과 비즈니스에서 세상과 사람을 읽는 법을 배우다



기회를 성과로 만든 승자들의 안목 5가지!

『승자의 안목』은 13년 간 이데일리의 창업 멤버로, 경영자로 ‘이데일리 성공신화’를 이끌었던 행복한기업연구소 대표 김봉국이 고전과 비즈니스 현장을 종횡무진 오가며 역사의 승자, 경영의 대가의 통찰력을 한 권에 담은 경제경영서다. 지난 20여 년간 수많은 초일류 기업의 CEO, 경제경영 석학들을 만나 그들의 경영철학과 승리 요인을 분석했고, 손자병법에서 사마천의 사기까지 고전을 통해 역사의 승자가 된 이들의 비결을 연구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리더십은 타고난 성격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길러지는 것이라고 말하며, 공부와 관찰을 통해 승자의 안목을 5가지 영역으로 정리했다. 비난과 반대에도 할 일은 하는 '결행', 멈춰야 할 때, 나아가야 할때, 돌아봐야 할 때를 아는 '순리', 그 사람이 먼저 나를 찾게 하는 승자의 용인술 '인덕', 흐름을 읽고 판을 주도하는 '혁신', 한 사람의 똑똑함보다 열 사람의 어리석음을 조합하는 '공유'가 그것이다. 이는 스스로 연마하고 발휘해야 할 리더십 덕목이기도 하다.
탁월한 통찰력으로 세상의 흐름을 읽고 기회를 낚아채는 승자의 안목을 가져야 한다. 인문학과 비즈니스에서 승자의 안목을 찾고 쌓아야 한다. 책에서는 결행, 순리, 인덕, 혁신, 공유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결행 비난과 반대에도 할일은 한다. 모두를 만족시키는 선택은 없다. 욕을 먹더라도 결단하고 행동해야 한다.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오감을 깨우는 작업을 해야한다, 불편함에 민감해야 한다. 검색보다는 사색을 즐겨야 한다. 인문학과 친구가 되어야 한다. 미래를 읽어야 한다. 행동하는 것이 완벽을 추구하는 것보다 낫다.
순리 떄를 잘 알아야 한다. 기회를 빨리 잡지 못한다고 해서 안달할 필요는 없다. 아직 오지 않았으면 참고 기다리자. 꿈을 버린 사람에게는 기회마저도 빗겨간다. 대세를 읽고 순리를 따라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 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공유된 비전을 갖고 트랜드에 따라 시장에 적합한 아이템을 선정해서 품격있는 경영자가 조직을 잘 이끌어가면 성공한다. 라면가게를 차려도 라면을 판다는 생각을 뛰어넘어 라면을 매개로 고객에게 행복을 판다는 사명을 가져야 한다.
인덕 그 사람이 먼저 나를 찾게 하는 해야한다. 내부의 인재를 우선 귀하게 대접해야한다. 인사는 나를 돋보이게 만드는 하나의 행동이다. 나를 매너있는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만일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으면, 사람들을 불러모아 목재를 가져오게 하거나 일을 지시하거나 일감을 나눠주거나 하지마라. 대신 그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주어라." 조직을 이끄는 리더는 비점 공유가 사기의 자양분임을 알아야 한다.
혁신 안락함에 젖어 있지 말고 미래를 대비해야한다. 목표관리의 늪에서 허우적거리지 말고 혁신적 도약을 꿈꿔야 한다. 성공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주고 주요 장애요인을 파악해야한다. 변화를 통해 조직은 새로운 비전을 가져야한다.
공유 한사람의 똑똑함보다 열 사람의 어리석음을 조합하라. 직원의 자아실현을 하도록 도와주는 회사, 직원과 비전을 공유하는 회사, 직원과 결실을 나누는 회사가 불황도 신뢰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다. 삶의 완성하는 즐거움은 다른 사람을 사랑해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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