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gers International Commodity Index Total Return
원자재 가격의 변동이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원자재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은 그만큼 원자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로 건설, 화학, 중공업, IT 등 경제 핵심산업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 경기가 전반적으로 살아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따라서 원자재 가격 상승은 일반적으로 세계 경제의 회복 내지는 성장
세 진입의 긍정적인 재료로 해석되죠. 하지만, 섣부른 판단은 금물! 원자재 가격이 급등락하며 불안정한 흐름 속에서 상승을 보여준 것인지, 적정수준에서 완만하게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인 지 반드시 살펴보셔야 합니다.
세 진입의 긍정적인 재료로 해석되죠. 하지만, 섣부른 판단은 금물! 원자재 가격이 급등락하며 불안정한 흐름 속에서 상승을 보여준 것인지, 적정수준에서 완만하게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인 지 반드시 살펴보셔야 합니다.
원자재의 가격이 상승하였을 경우
원자재 가격의 상승 -> 기업의 원가 상승 -> 기업의 수익성 하락 -> 주가의 하락
원자재의 가격이 하락하였을 경우
원자재 가격의 하락 -> 기업의 원가 하락 -> 기업의 수익성 상승 -> 주가의 상승
그러나 원자재 가격이 주가와 반드시 비례하느 것은 아닌데 그 이유는 주가를 움직이는 변수가 매우 많으며 원자개 가격 자체도 영향을 받는 요소가 엄청 많습니다.
원자재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원자재의 수급 동향
원자재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세계적으로 경제가 활황을 보이면 기업들이 너나할 것 없이 원자재를 확보해 하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세계경제가 불황을 겪으면 상대적으로 원자재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것이므로 원자재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
달러화의 가치
대부분의 원자재의 결제는 달러로 이루어집니다. 이때 달러의 가치가 오르느냐 떨어지느냐에 따라 원자재가격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달러화의 가치도 달러의 발행규모에 의해 좌우됩니다. 예를 들어 총 달러의 발행규모가 1백만 달러일 때 유가가 배럴 당 100달러였다고 합시다. 총 달러의 발행규모가2백만 달러로 늘어나 상대적으로 달러의 가치가 희석되었을 때 유가가 배럴 당 100달러를 유지한다면 이는 상대적으로 유가가 1/2로 떨어진 셈이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달러의 발행규모가 2백만 달러로 늘어나면 유가도 배럴당 200달러가 되어야 그 가치가 유지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원자재가격은 달러의 가치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지정학적 위험
지정학적 위험이란 각 지역별 긴장관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중동지방에 전쟁이 일어나면 유조선의 움직임이 줄어들 테고 그러면 원유의 공급이 줄어들어 유가가 상승한는 것입니다.
환율
원자재의 거래는 국제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환율이 상승하여 상대적으로 수입원자재가격이 상승하고, 환율이 하락하여 상대적으로 수입원자재가격이 하락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