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7일 수요일

명견만리 트렌드쇼 2016, 무엇이 왜 뜰까? 소비와 경제


김난도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성태윤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조광수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

 
소비 KEY WORD - 가성비
저가브랜드의 옷을 입고, PB 상품을 이용하는 것은 이제 주머니가 가벼워진 소비자들에게 취향이자,센스가 되고 있습니다. 2016년 가성비를 무기로 한 실용성이 우리사회의 화두로 떠오를 것입니다. 

명품의 시대가 아닌 기본에 충실한 시대가 왔습니다. 사치가 아닌, 가치. 과시가 아닌 합리적 소비 더이상 브랜드의 네임밸류가 중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가성비 트렌드는 물건 값을 낮추는 무한 경쟁을 의미하는 것인가? 아니다.
가성비는 가치를 올리는 것이 되어야 한다.
가성비의 핵심은 가치에 대한'납득감'을 주는 것이다.

경제 KEY WORD - 금리

위의 사진은 미국의 금리 인상을 경기도의 한 교실은 전세난으로 인해 경기도 한 초등학교에 학생들이 모이는 사진을 비교한 것이다. 
그런데...금리를 인상하면 왜 전세난이 일어날까?






미국금리 인상 ->한국 금리인상 ->대출금리 인상 -> 가계의 부채(이자)등에 악영향 ->부동산 매물 증가 -> 부동산 가격 하락 -> 전세 공급감소 전세 수요 증가 -> 전세 가격상승 -> 가계 대출 증가

주택가격이 하락하면 사람들이 집을 살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경기가 침체 되어 기업들이 힘들어지고 일자리가 사라진다. 
결국 주택가격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이 더 좋다.




기술 KEY WORD - 비욘드 스마트폰 사물인터넷 무인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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