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26일 금요일

신세계푸드

 
㈜신세계푸드는 식품사업의 핵심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 원재료의 소싱에서 부터 R&D, 생산/가공, 보관/물류, 영업/판매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반의 핵심기능을 업계 최초로 수직 계열화하면서 식품유통, 식품제조, 외식, 위탁급식 등 전 사업부문이 최고의 품질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산, 수산, 축산 등 원물 사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산지계약재배, 위탁영농, 비축매입 등 선진구매기법을 도입하면서 식품유통구조를 혁신시키고 선진화 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브랜드 파워와 인지도를 갖춘 해외 일류 식품 브랜드 및 상품을 적극 발굴하고 독점 판매권을 확보하여 국내 식품유통시장에 공급하는 글로벌 소싱사업은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육가공, 농수산 전처리, 과일가공, 면/떡, Fresh Food (삼각김밥, 샌드위치, 도시락 등), 소스, 베이커리, HMR제품 등을 생산하는 6개의 식품공장 보유와 지속적인 R&D역량 강화를 통해 B2B 대용량 식재료 및 B2C 소매식품 등을 개발하면서 식품유통 및 제조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 20여년 동안 국내 급식시장을 선도해 온 ㈜신세계푸드는 급식과 외식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프리미엄급식 모델 개발에 주력하면서 국내 급식시장의 선진화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올반, 데블스도어, 오슬로, 그래머시홀, 자니로켓 등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문화 트렌드를 예측하고 새로운 콘셉트의 특화된 브랜드를 선보이며 외식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신세계푸드는 신세계의 이미지에 걸맞은 명품 브랜드를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회사와 직원, 고객이 함께 성장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는 ㈜신세계푸드는 협력회사와의 상생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회공헌활동, 정직하고 투명한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고객 여러분과 생활 속에서 함께하는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동사는 1979년 설립되었으며, 국내 최대의 유통기업인 신세계의 비즈니스 인프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기업 최초로 위탁급식사업에 진출하였고 식자재유통, 식품제조가공, 외식 등 4대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
단체급식 사업부문은 산업체, 학교, 오피스 등의 구내식당을 위탁운영계약에 의해 관리하는 형태이며 식자재유통 사업부문은 이마트 등 할인점에 납품하고 있는 과일류 및 수산물 등을 포함함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의 핵심기능을 수직계열화 하는데 주력하고 있음. 음성식품가공센터의 구축이 완료되면 원물생산, 제조가공, 물류, 판매유통에 이르는 사업전체의 핵심기능 수직계열화를 완성하게 됨
향후 사업 다각화를 위해 진출 가능성 검토 차원에서 맥아 및 맥주제조업을 사업목적으로 추가하였으며, 자가(Home Brewing)맥주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
매출구성은 식자재유통 35%, 단체급식 27.77%, 외식 35.92%, 기타 1.31% 등으로 구분
 
2014년 6월 30일 기준 지분현황
세린식품과 스무디킹코리아를 자회사로 둠.
비지니스 모델은 식품제조, 식품유통, 식음, 위탁급식이 있음.
외식브랜드

 
식품브랜드


수입식품 브랜드


베이커리 브랜드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국내 최대의 유통기업인 신세계의 비즈니스 인프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기업 최초로 위탁급식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식품유통, 외식 등의 사업을 중심으로 업계를 선도하며 지난 20여년 동안 대한민국의 푸드 서비스 시장을 개척해 왔습니다.
 
경쟁력 있는 상품과 브랜드를 직접 수입하는 해외소싱사업과 대형마트, 백화점,
호텔, 외식 프랜차이즈, 급식업체 등 다양한 유통채널에 상품을 공급하는 식음사업 그리고 HMR 상품을 비롯한 다양한 가공식품을 직접 생산하는 식품사업을 회사성장의 핵심 축으로 발전시켜 종합식품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식음사업]
ㄱ. 단체급식 사업은 오피스, 산업체, 대학교, 병원 등에서 체계화된 프로세스로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탁운영사업으로, 단순한 식사 제공만이 아닌 맛, 서비스, 건강, 즐거움을 제공함으로써 고객가치를 확대해야 하는 사업이며, 경기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ㄴ. 전형적인 내수 업종인 외식사업은 음식으로써의 역할 뿐 아니라, 문화소비재 성격을 갖추어 수요탄력성이 높아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2000년도까지는 소득의 증가 및 외식문화의 서구화 등을 통하여 외식사업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기점으로 시작된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 국내외 물가상승 압력 등 악화된 경제여건으로 인해 국내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외식사업의 성장 추세가 감소되었습니다.

[식품사업]
식품사업 중 식품유통사업은 식당, 단체급식업체 등을 고객으로 하여 위생과 안전이 보장된 좋은 품질의 식자재를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한 배송 서비스로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박리다매를 하는 도매업 특성상 사업 자체의 수익성은 높지 않은 편이지만 외식식품산업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산지/공장 등 국내 생산기반 확충 및 국민의 건강, 삶의 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입니다.
※ 자료출처 : 통계청, 한국기업평가 신용평가보고서(2014.1.10) 
(2) 산업의 성장성[식음사업]
ㄱ. 2002년 이후 직영급식의 성장이 둔화되고 역성장 추세를 나타냈으나, 위탁급식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위탁급식비중은 매년 양호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2000년대 초반 20%를 상회하던 성장률을 보이던 위탁급식시장의 성장률이 점차 둔화되어 10%를 하회하는 수준으로 점차 포화상태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성장률은 2%전후로 전망됩니다.
ㄴ. 국내 외식사업의 규모는 2011년 기준 133조원으로 이 중 식품제조업시장이 65조원, 음식업점이 68조원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식품사업]
2015년 국내식자재시장 규모는 약 116조원으로 예상되며, 그 중 국내식품유통시장은 약 45조원 규모로 이 중 대기업 식품유통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10% 미만 수준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지속적인 장기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정부의 각종 규제가 심화됨에 따라 식품업계는 신규브랜드 론칭 및 사업다각화, 신메뉴 개발 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2년부터 시작된 외식업계에 대한 정부의 규제 강화는 지속적으로 이어져 확장자제 및 진입자제 권고를 받아 외식사업 출점이 어려운 현실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외식업의 해외 매각이 활성화되는 반면 해외 유명 외식기업의 한국시장 진출은 호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4) 경쟁 요소
외식사업 및 HMR(가정간편식) 시장이 활성화 됨에 따라 푸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간의 경쟁이 과열되고 있습니다. 유통업체들이 저마다 차별화된 컨텐츠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주력하는 가운데, 식품이 컨텐츠의 핵심 영역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특히 대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유통채널과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중심축이 급식ㆍ식자재유통에서 외식ㆍ식품제조로 이동함에 따라 HMR 자체브랜드 론칭, 외식브랜드의 공격적 입점 등 종합식품회사 선두주자 자리를 향한 유통업체 간의 경쟁이 나날이 심화될 전망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의 핵심기능을 수직계열화 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농수축산 원물의 국내외 소싱에서부터 생산, 가공, 보관, 물류 그리고 영업, 판매에 이르기 까지 사업의 핵심 기능을 업계 최초로 수직 계열하여 식음사업(단체급식, 외식사업 외), 식품사업(식품유통 및 제조 외) 전 사업 부문이 업계 최고의 품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음성식품가공센터의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기존에 오픈 된 청과 후숙시설과 더불어 인프라와 기술역량을 확보하게 되어, 원물생산, 제조가공, 물류, 판매유통에 이르는 사업 전체의 핵심기능 수직계열화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당사는 국내매입, 해외소싱 등 국내 최고의 매입 경쟁력과 선진 구매기법을 통해 복잡한 유통단계를 축소하고 최상의 품질 경쟁력을 가진 식자재를 최적의
가격으로 매입하여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수축산 전처리 및 다양한 가공식품을 직접 생산하는 제조공장과 전국권역의 물류 네트워크 등 업계 최고의 비즈니스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체 생산한 상품과 전문 바이어에 의한 해외직소싱, 국내매입 등 식품유통사업을 복합적으로 전개하여 고객이 원하는 품목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15년 10월 1일자 만두제조 및 판매회사인 세린식품 주식회사를 계열회사로 편입하였으며, 2015년 10월 8일 (주)스무디킹코리아 주식취득 결정으로 종합식품기업으로 한걸음 다가서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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