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9일 목요일

삼진

디지털 TV 부품을 제조/공급하는 삼성전자의 협력업체로 자체 기술연구소를 비롯하여 ODM 체제에 이르기까지의 전 공정을 일괄 처리할 수 있는 제조공정을 갖추고 있는 기업임
동사는 본사인 (주)삼진과 그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기업으로 국내 및 해외에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일업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임
LCD-TV, LED-TV의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3D-TV, 스마트-TV가 새롭게 출시되는 등 신규수요가 창출되고 있어 대형고급 TV수요가 증가 추세
삼성전자의 고급형리모컨, 스마트-TV용 리모컨을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기업으로부터도 기술력을 인정받아 휴대폰 키패드 형태의 리모컨, 고광택 사출적용 리모컨, 백라이팅 기능 리모컨 등을 개발 함
매출구성은 REMOCON 53.35%, OCM 25.34%, 기타제품 10.73%, TV CABINET류 5.94%, 상품 4.64%으로 구성

당사는 본사인 주식회사 삼진과 그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기업으로 국내 및 해외에 생산공장을 보유하고있으며, 동일업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가. 업계의 현황

가전산업은 기존의 가전제품에 컴퓨터, 통신, 방송기술이 융합되어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지능화 된 새로운 제품으로 변화를 계속하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영상, 음향기기산업은 디지털 방송의 확대와 대화면 수요의 증가로 UHD-TV와 같은 고화질 TV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3D-TV, 스마트-TV 등 다양한 기능이 구현되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정보통신의 발달과 첨단화로 TV에도 Internet 의 연결이 보편화 되면서 이러한 스마트-TV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TV 리모콘도 기존 단수 Key 위주의 IR 리모콘에서 벗어나, Touch sensor, Gyro sensor 등을 이용한 Pointing 기능, 음성인식 기능 등을 가지고 있는 고사양의 스마트 리모콘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TV에서도 스마트폰에 구현된 여러 가지 기능을 수용하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세계 경제는 중국의 성장세 둔화 및 일본의 엔화 약세 지속, 국제 유가의급락과 환율 변동성 확대 등 세계 경제 불확실성으로 국내경기도 위축되는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TV 시장도 2015년에 이어 2016년 역시 어려운 상황이 전개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1) 리모콘 부문

리모콘 부문은 전통적으로 지속해 왔던 기존 적외선 리모콘과 스마트 리모콘 두가지 형태의 개발 및 판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존 적외선 리모콘은 영상·음향기기, 공조기 등에 사용되며 가전제품에 무선 적외선신호를 보내어 가전제품의 작동, 채널변경, 음향조절, 화면조정, 시간예약 등을 조작하는 기기로 단일 가전제품용과 여러 제품을 하나로 조작하는 다기능 리모콘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스마트 리모콘은 대상 제품의 조정을 위한 통신 방식으로 기존 적외선 방식과  RF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PC 상의 Mouse 와 같은 기능을 하는 Pointing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이외에 음성인식 지원을 위한 Mic. 등을 내장하고 있어서 기존의 전통적인 적외선 방식의 리모콘과는 기능적, 가격적으로 다른 제품 군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 스피커부문

영상, 음향기기에 주로 사용되는 스피커는 전기에너지를 음성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전기음향 변환 장치로 영상, 음향기기 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TV가 박형화, 대형화 되고 소형음향기기와 홈씨어터의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소형화, 박형화, 복합화, 고품질화된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3) 전자부품 캐비넷부문

가전제품의 외관을 구성하는 Case와 관련부품은 모든 전기전자제품의 구성품으로 디자인에 따라 제품의 가치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산업의 기초인 금형과 직접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가전제품의 생산수요에 따라 직접적인 연관관계에 있어 가전제품의 경기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디지털 TV 부품을 제조/공급하는, 삼성전자 선정 강소기업으로서,국내에 자체 기술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본사 및 중국 현지법인,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에서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구·회로·소프트웨어 설계, 금형제작, 사출성형, RUBBER성형, 인쇄 및 스프레이, PCB조립, 완제품조립에 이르기까지의 전 공정을 갖추고 있어, 고객사의 신제품 개발 등 상황변화에 빠른 대처가 가능하며, 그로 인해 신규분야로의 진출이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리모콘 사업은 당사의 주 거래업체인 삼성전자가 SUHD-TV를 비롯한 UHD TV, Curved TV 등 Premium 시장을 주도해 나감에 따라, 이에 발맞추어 다기능 고품질의 리모콘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고기능 TV의 증가 추세에 맞추어 스마트 리모콘의 비중도 증가하고 있으나, 가격적인 측면에서 단가 경쟁이 심화 되어 수익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미국, 유럽국가 들의 소비둔화와 중국 업체와의 치열한 가격경쟁, TV 시장 및 Set Top Box시장의 성장 둔화 등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원가 경쟁력강화 등 리모콘 사업의 역량 강화 활동 외에도, OCM 등 신규 Item 확대 및 IoT(사물인터넷)관련 사업 진출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피커 사업은 지속적인 개발 역량 강화와 생산시설 보강 등으로 점진적 매출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2015년 신규 Item인 OCM (One Connect Mini)제품은 TV의 본체에 장착 되어 있는 HDMI, Audio, USB와 같은 외부 입출력 단자를 별도의 장치로 분리하여 소비자의 사용성을 높여주는 장치로서, 삼성전자 고가형 TV 모델에 적용되고 있으며, 2015년 1분기부터 지속적인 양산 및 매출이 진행되었습니다. 2016년에도 동 종류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 할 예정입니다.

IoT(사물인터넷) 관련, B2B 신규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5년 개발을 완료하여, 2016년에는 가시적인 매출 성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초기 시장 형성 단계인 관계로 매출 규모는 유동적이지만, 바이어와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여 신규 제품의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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