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을 하는 회사. operator란 선박 운항업자를 가리키며, 우리나라에서는 통상적으로 말하는 해운회사에는 선박 대여업자(owner)도 포함됨.
팬오션[028670]
1966년 5월 해상화물운송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범양전용선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주력사업인 건화물을 필두로 컨테이너선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가스선 서비스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영위 중
동사는 해상운송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해운업을 지원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사업을 영위 중
해운업 중 벌크선 부문은 2016년에는 선복 과잉 및 중국의 수입 수요 둔화로 시황 하방 압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폐선량의 증가로 선복 과잉은 점차 완화될 것으로 기대됨
2014년 4월 1일부로 동사 내에 IT 관련 연구개발 담당조직인 정보시스템실을 설치하여 운영 중
매출구성은 해운업수익 104.70%, 기타 3.23%, 내부거래 -7.93% 등으로 구분
한진해운[117930]
(주)유수홀딩스로부터 해운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신설된 법인으로 주요사업은 컨테이너와 벌크 운송 및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해운업 단일 사업부문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의 운임과 기타법인의 터미널 등으로 매출유형을 나눌 수 있음
2016년에 저유가 시대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동사 북유럽 주력 노선인 NE6의 기항지 및 운항 일수 단축으로 아시아 유럽간 프리미엄 익스프레스 서비스가 가능하게 될 예정
해운업과 제반 사업 등의 특성에 맞도록, 각 조직/회사별 기능 및 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실무를 겸한 개선·연구 활동을 수행
매출구성은 컨테이너 92.42%, 벌크 6.73%, 기타법인 3.07%, 연결조정 -2.22% 등으로 구분
대한해운[005880]
1968년 12월 12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사업은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임. 삼라마이다스그룹의 계열 회사임
사업부문은 수익을 창출하는 주요 자산인 선박의 종류를 기준으로 벌크선 사업부문, LNG선 사업부문, 탱커선 사업부문으로 분류
해운업은 국제간 완전경쟁이 이루어지는 산업이며, 자본 집약적 산업으로써 독점이나 과점 등은 발생하지 않으며 우수한 고객의 확보, 서비스의 차별화, 원가절감 등을 통한 영업 경쟁력 유지가 중요한 관건임
2015년 2월 ㈜GS 동해전력과 발전용 유연탄 장기 운송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10월에는 현대글로비스(주)와 장기대선계약을 체결 및 (주)GS 동해전력과 발전용 유연탄 장기 운송 계약을 체결하였음
매출구성은 벌크선 64.58%, LNG선 24.10%, 기타 7.63%, 탱커선 3.70% 등으로 구분
현대상선 [011200]
해상화물운송사업 및 해상화물운송 주선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 현재는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터미널 관광용역 등을 수행 중
사업부문은 컨테이너부문, 벌크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 주요종속회사인 현대종합연수원은 교육연수시설 및 교육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음
컨테이너선 부문은 중국 성장 둔화, 유럽 및 신흥국 경기 침체 지속 등으로 인한 물동량 증가 둔화 및 수급 불균형이 더욱 악화. 원유선 시장은 유가하락 및 선박의 원유 STORAGE 활용으로 연중 운임 호황기 기록
동사는 직접적인 연구개발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으나 해운업의 특성에 맞도록 선박의 건조, 운항, 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실무를 겸한 연구개발 활동을 각 부문별 특성에 맞추어 수행 중
매출구성은 컨테이너부문 77.37%, 벌크부문 18.06%, 기타부문 4.56% 등으로 구분
KSS해운 [044450]
1968년 12월 12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사업은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임. 삼라마이다스그룹의 계열 회사임
사업부문은 수익을 창출하는 주요 자산인 선박의 종류를 기준으로 벌크선 사업부문, LNG선 사업부문, 탱커선 사업부문으로 분류
해운업은 국제간 완전경쟁이 이루어지는 산업이며, 자본 집약적 산업으로써 독점이나 과점 등은 발생하지 않으며 우수한 고객의 확보, 서비스의 차별화, 원가절감 등을 통한 영업 경쟁력 유지가 중요한 관건임
2015년 2월 ㈜GS 동해전력과 발전용 유연탄 장기 운송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10월에는 현대글로비스(주)와 장기대선계약을 체결 및 (주)GS 동해전력과 발전용 유연탄 장기 운송 계약을 체결하였음
매출구성은 벌크선 64.58%, LNG선 24.10%, 기타 7.63%, 탱커선 3.70% 등으로 구분
흥아해운 [003280]
1961년 12월 8일 설립된 해운업체로 아시아 지역 내에서의 컨테이너 화물 및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컨테이너야드 임대,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용역의 성격에 따라 컨테이너 & 탱커의 해운업부문과 CY 및 부동산 임대관련분과 해운대리 및 선박관리부분에 대한 사업부문인 기타부문으로 구성
글로벌 대형선사들간 치킨게임의 심화로 시장상황이 악화되었으나, 동사는 1000TEU급 신조선박을 적기에 투입함으로써 물동량기준 전년대비 8% 이상 성장한 117만 TEU를 운송하며 안정적인 매출기반을 확보
최근 해운업은 선대 대형화와 북미, 구주, 동남아, 일본 등 전략적인 제휴로 인한 경쟁심화로 수급 불균형을 이루고 있음. 또한 미국 무역안전조치에 대해 국내 관세청의 AEO가이드라인 충족 기업에 AEO인증 부여 중
매출구성은 해운업 94.66%, 기타 5.34% 등으로 구분
댓글 없음:
댓글 쓰기